수다스러운 소녀 시절

2월

골방/서재2010. 2. 28. 18:21
매달 보고 들은 걸 기록해 놓는 게 새해 목표였는데, 한 달은 갔다.
하지만 음력설이 있으니까 ㅎㅎㅎ
새해는 2월부터!


<책>
자학의 시 1, 2
= 1권은 별로였는데, 2권까지 읽고 나서는 팬이 되었다. 2권은 눈물을 흘리며 보았네. 예전에 비해 '엄마'에 관한 이야기들이 깊이 들어온다.

내가 살던 용산
= 모든 이야기가 남의 이야기 같지 않은 것, 언제라도 나의 이야기가 될 수 있다는 것이 느껴졌다. 어떤 '사건'을 누군가의 이야기로 전달할 수 있는 힘, 그 힘이 좋다.

심야식당 4
= 심심한 듯 안 심심한. 주인장의 로맨스도 있다. 헙..

삼성을 생각한다
= 삼성에 대한 비화는 이전부터 수없이 많은 것을 들어왔는데, 이 책은 거기에 실명과 구체적인 사건들을 더한다는 장점이 ㅎ 예전에 이마트 언니들 노조만든다고 할 때도 감시 감청에 몇 억씩 준다는 약속을 했단 얘기를 들었는데, 고위관리직 쪽은 그 금액이 장난이 아닌가보더라. 이야기가 반복돼서 뒤에가서는 좀 지루했지만, 문장이 짧고 간결해서 금세 읽을 수 있었다. 김용철도 참 특이한 사람인듯..

도키오
= 미야베 책을 빌리러 도서관 갔다가 없길래 옆에 히가시노 게이고의 책을 빌렸다. 이전에 읽었던 '지하철'과 비슷한 느낌인데, 다른 거라면 이번에는 화자가 아버지라는 것. 사건이 흘러가는 모양새는 추리소설을 닮았지만, 사실은 운명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는 것 같다. 도키오는 한자로 時生. 주인공의 이름이다.

요새 젊은 것들
= 이 책을 시작으로 어쩌다 몇 개의 인터뷰집을 읽게 됐는데, 이 책의 저자들이 질문을 가장 꼼꼼하게 준비한 것 같았다. 인터뷰이들은 마이너 중 마이너지만 ㅎ 인터뷰이의 명성으로 팔릴 책 같지는 않은데 읽어보면 꽤나 재미난 사람들인 것만은 분명한 듯.

진보의 재탄생
= 노회찬 님좀짱인듯.

청춘사용설명서
= 인터뷰이에 따라 호불호가 심하게 갈렸음. 뭔가 '업적'이 없는 사람들이 더 매력적이었다.

독고다이
= 아주 재밌진 않았지만, 나도 블로그에 꾸준히 '한뻠에세이'를 적어놓고 싶게 했다. 일상의 기록들을 남겨놓는 건 참 중요한 일.

그 남자의 방
= 김이정 단편집. 일곱개의 단편이 실려있는데 두 종류의 이야기가 약간씩 변주되고 있어서 비슷한 이야기를 읽는 것 같은 느낌이 든다. <검은 강>과 <그 남자의 방>이 좋았다.

베르사이유의 장미 1-9
= 꺅. 손발이 오그라들지만 ㅎㅎ 모처럼 추억에 젖어보았다. 오스칼 만세!

레닌을 사랑한 오타쿠
= 술술 잘 읽혔지만, 기대에 비해선 실망. 나와의 접점이 많지 않아서였나보다. 근데 맨 뒤에 인터뷰는 너무 생뚱맞았다. 인터뷰어를 잘못 선택한 듯.

플라이 대디 플라이
= 1월에는 레볼루션 넘버3을 읽고 2월에는 이 책을. 가네시로 가즈키의 책을 읽으면 가볍고 유머있게, 단문장의 글을 쓰고 싶다. 이 책을 읽고 나선 무엇보다 운동에서 몸을 만들고 싶다는 욕망이 불끈 ㅎㅎ

우리의 소박한 꿈을 응원해줘
= 오랫동안 책장에만 꽂아두었다가 얼마전에 읽었다. 인터뷰들이 다소 산만하게 섞여있고 인터뷰어에 따라서 느낌도 달라서 아쉬웠다. 그래도 투쟁에 참여한 여러 사람들이 이야기를 세세하게 들을 수 있다는 게 장점!

<영화>

베터 댄 섹스
= <두 개의 선> 작업 때문에 다시 봤는데, 예전만큼 재밌진 않았고 좀 짧단 느낌이 들었다. 얘기를 하다 만듯?  언젠가 섹스 다큐멘터리를 만들고 싶다는 생각이 다시 들었음 ㅎ

멋진 하루
= 심심했다.  집중을 안 하고 봐서 그런가. 전도연은 예뻤지만-

의형제
= 강동원이 아니었음 영화관가서 보진 않았을텐데;; 아닌 척 하면서 단순화 시킨 이야기들이 싫다.

밥 꽃 양
=
어디서부터 잘못됐던 걸까, 를 돌아보게 한다. 내가 먼저 굶어 죽나 니가 배터져 죽나 보자.... 억울해서 못 살겠는 사람은 왜 이렇게 줄지 않을까... 수없이 봤던 반복되는 장면들..

<연극>

등화관제
전형적인데 전형적이지 않았다. (이것은 칭찬이 아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