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다스러운 소녀 시절


아이를 키운다 1번 글이지만 별로 이어짐은 없는... http://icecat.tistory.com/399


미세먼지가 아무리 많아도 밖에서 노는 걸 포기할 줄 모르는 동목씨는 이번 주말도 내내 밖에서 지냈다.

지지난 주 토요일에는 태어나서 처음으로 어른 양육자 없이 꼬박 하루를 보냈는데,

나름 자기에게도 특별한 날이었는지 금요일부터 이것저것 열심히 챙겼다. 나와 파트너가 모두 일하는 사이, 동목이는 사다놓은 샌드위치를 친구와 나눠먹고, 용돈으로 주고 나온 만원짜리를 들고 슈퍼에 가서 친구들에게 음료수를 쏘며 자유를 만끽한 듯 했다. 

이제 정말 많이 커버렸다. 조금 홀가분하고 조금 아쉬웠다.


금요일이 되자, "엄마, 이번 토요일에도 나 혼자 있어?"라고 눈을 반짝이는 동목.

다행인지 불행인지 지난 토요일에도 우리는 둘다 집을 나가야 하는 상황이었고, 한 번의 경험이 있어서였는지 '준비'가 덜 된 상태로 아이를 혼자 두고 말았다.

현금이 없어서 체크카드를 주었고, 그 체크카드로 점심을 사먹을 수 있을 거라 기대했던 파트너는 샌드위치를 사다놓지 않았고, 토요일 오전에 온다는 가스검침원에게 나는 깜박하고 안된다는 문자를 보내놓지 못했다.

오전 내내 정신이 없어 전화도 문자도 받지 못하고 일을 했는데 12시 넘어 확인해보니 동목이 보낸 문자메시지가 있었다. 

"가스검사 한다는데 검사하게 문 열어줘도 돼"라는 음성메시지... 너무 놀라서 전화를 걸었는데 아무리 해도 받지 않고. 파트너에게 물으니 그도 따로 연락받은 건 없다했다. 그 때부터 한참을 안절부절하며 몇 번이고 연락을 시도했는데 한참 뒤에야 전화를 받더니만 '배터리 아끼느라고 꺼놨었어'하고 쿨하게 받아치는 녀석. 심지어 가스검침도 할 수 있게 문도 열어주었다 한다. 그리곤 곧 날아오는 결제메시지. 00할인마트 500원, 00할인마트 1500원... (나만 걱정쟁이인거야? 그런 거야?)

퇴근하고 집에 갔더니 식탁 위엔 과자 예감의 빈 봉지가 굴러다니고.. 


"점심은 안 먹고 과자만 먹었어?"

"냉장고를 열어봤더니 아무것도 없더라고. 근데 00이한테 뭐라도 대접해야 될 거 같애서 과자 같이 먹었어." (헐!!)

"그리고 가스검침원한테 그냥 문 열어주면 어떡해.. 엄마나 아빠한테 꼭 확인 받았어야지."

"옷에 가스뭐라고 써있던데? 그리고 자꾸 똑똑하고 딩동소리가 거슬려서 그냥 열어줬어." (정말 '거슬린다'라는 단어를 사용함)


여기까진 갑자기 커버린 거 같은 아이 버전. 하지만...


"근데 너 오늘 아이스크림 많이 사먹었더라?"

"(동공지진) 어떻게 알았어? 봤어?"

"아아니~ 엄마는 마법이 있어서 다 알수가 있어."

"에..이. 거짓말이지? 어디서 숨어서 봤지?"

"아냐 마법의 영수증이 있어서 다 아는 거야."

"아니거든... 마법의 영수증은 없는데..."


ㅋㅋㅋ 아직은 아기인 내 아기.

내가 없는 세상에서 신나게 놀다가 밤이면 내 품으로 파고들어 아기인척하는 내 아기...

가끔은 내가 이 아이를 너무 큰 애처럼 대하는 게 아닌가 싶을 때가 있다. 어른을 대하듯이 말로 설득하고, 말로 설명하고. 

조금만 더 아이의 시간을 잘 들여다 볼 수 있으면 좋겠다. (훔쳐보겠다는 거 아님....)


오늘은 4월 16일.

앞으로도 평생 잊을 수 없을 날.

아이를 키우지 않았더라도 너무나 마음 아픈 사고지만, 아이를 키우면서 어떤 감정들은 내 촉감이 되어버린 거 같다. 

이렇게 함께 시간을 보냈을 아이를, 제대로 된 이유도 모른채 떠나보내야 했던 유가족들의 마음을 감히 안다고는 못하겠지만

계속 기억하고 지켜보겠다는 마음으로 살겠다는 다짐만 해본다.



Comment +2

  • 2018.04.24 21:00

    비밀댓글입니다

  • 김원전 2018.04.30 17:20

    안녕하세요. 초대장을 신청합니다.
    1, 이메일 주소 : dteck0089@naver.com
    2, 블로그 주제 : 대체 의학
    3, 블로그 내용 : 누구나 간편하게 활용할 수 있는 대체의학에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리고자 합니다.
    4, 이유 : 오남용 되고 있는 비타민, 미네랄, 식물 영양소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돕고자 합니다.

어제 아이를 공동육아 어린이집에 보내는 친구에게 전화가 왔다. 얼굴을 본지는 한참 되었지만 종종 어린이집 문제로 통화를 한다. 몇 년 먼저 공동육아 어린이집을 보낸 선배랍시고 조언 같지 않은 조언들을 하는 게 내 역할. 전화를 끊고 나면 어딘가 늘 찝찝하다. 아마도 나는 그 시절을 제대로 정리하지 못한 거 같다. 많은 감정들과 사건들이 뒤섞여있는데, 굳이 꺼내보고 싶지 않은, 그냥 아이에게는 좋은 시간이었겠지, 지나고 나니 다 좋았던 거 같아 라며 눙쳐버리는. 언젠가는 그 마음을 들여다보고 싶다.

 

처음 공동육아 어린이집에 가게 된 건 우연과 우연이 겹쳐서였다. 아이는 돌을 맞이하기 며칠 전부터 어린이집에 가기 시작했다. ‘그 어린 것을...’이라고 다들 한 마디씩 붙였지만, 나는 아이를 계속 데리고 있을만한 힘이 없었다. 지나고 생각해보면 조금 더 가볍게 생각했다면 좋았을 걸 싶은 아쉬움은 남는다. 그 땐 모든 게 너무 어려웠고, 그저 다른 전문가가 아이를 맡아준다면 나보다는 훨씬 나을거라는 생각뿐이었다. 집 근처 아파트 단지에 있던 어린이집은 나쁘지 않았다. 나이가 지긋한 선생님이 손주를 돌보듯, 아직 기저귀도 떼지 못한 아이를 봐주었고 아이도 비교적 잘 적응했다. 그런데 세 살때 바뀐 선생님과 아이가 잘 맞지 않았다. 아이는 점점 어린이집에 가기 싫어했고, 어차피 네 살까지밖에 다니지 못하는 영유아 어린이집이었기에 다른 곳을 알아보기로 했다. 집에서 조금 떨어진 곳에 숲 유치원처럼 자연 놀이를 많이 하는 유치원이 있어 신청할까하던 때에, 동네 미용실에서 머리를 하며 수다를 떨다가 그 숲 유치원 바로 옆에 좀 다른 어린이집이 있다는 얘길 들었다. 집에 와서 검색을 해보니 홈페이지가 있었고 때마침 설명회 겸 면접(!)이 있다고 해서 신청. 그 때까지도 정말이지 아무런 정보가 없었다.

 

면접을 하러 어린이집을 찾아가는데 논길 골목골목에 있는 걸 못 찾아서 몇 번이고 전화를 했고, 무엇을 면접하는지도 몰라서 우리 아이는 좋은 아이란 말만 하고 돌아왔는데, 세상에나 탈락을 하고 말았다. 그 때 아이가 다니던 어린이집 선생님이 갑자기 그만두셨고, 아이가 새로 온 선생님을 좋아해서 그냥 넘어간 채 네 살 까지 쭉 다녔다. 공동육아 어린이집을 보냈던 선배에게 물어보니 면접은 아이를 보는 게 아니라 부모를 보는 거라고, 열심히 어린이집에서 공동체 생활을 할 사람을 뽑으니까 바쁘다고 할 게 아니라 할 수 있는 게 많다고 어필을 했어야 한다는 충고를 들었다. ...

 

그 사이, 그 때 진행하던 강의의 수강생분이 그 어린이집을 처음 만들었던 사람이라는 사실을 우연히 알게 되고, 다음 해 면접에서 나름 공략면접 (트럭 운전 할 줄 안다, 노가다 잘 한다, 사진을 잘 찍을 수 있다 등등)을 한 결과 합격했다. 터전(공동육아 하는 사람들이 어린이집을 부르는 말)에서 사람들이 모일 때마다 내가 왜 그렇게 애를 써서 여기 들어오려고 했는지 모르겠다며 한탄을 했었는데... 지금은 이걸 왜 이렇게 자세히 쓰고 있는지를 모르겠네? ㅎㅎㅎㅎ


여튼 그렇게 아이의 다섯살부터 시작된 공동육아에는 추억과 상처와 성장과 배움과 미움과 이런 것들이 마구 뒤섞여있다. 

사람들 사이에 그렇게까지 밀접하게, 그것도 '나의 일'이 아닌 것으로, 함께 지내야했던 경험이 없어서 그 시절은 '어쨌든' 특별하다. 

조금씩 그 조각들을 적어두어야지. 

 

 

 

 

Comment +2

  • 감독님팬 2018.04.13 10:58

    저도 출산을 앞두고 기록욕망이 꿈틀꿈틀. 이 칼럼 한번 읽어보세요. 기록하시는데 영감이 돼 줄듯. 매번 감탄하며 읽게 되네요.
    http://ch.yes24.com/Article/List/2689 김희진의 돌봄인문학이라는 예스24칼럼인데, 읽어보셨을라나.

    • 우와~ 완전 좋네요 글이.. 나의 기록욕망을 주눅들게...ㅋㅋㅋㅋ 뭐 아이들이 모두 다르듯이 어른도 모두 다르니까..라며 위로해봅니다. 링크 알려주셔서 감사해요!

수요일

월화수목금토일2018. 4. 11. 16:46

- 지난 일요일부터 영어스터디?를 시작했다.

머릿속에 맴맴 돌던 말들은 밖으로 나올줄을 몰라 무척 답답했지만,

그래도 무언가 시작하는 기분이 좋았다. 예전보다 리스닝이 많이 는 거 같아서 그것도 좋았고.

한국어 구사 능력이 뛰어나(!!)기 때문에, 다른 언어를 배울 때 더 답답하기도 하다. ㅈㄴ 말하고 싶어... 근데 몰라.. 어후.. 그런 기분. 

단어의 미묘한 차이를 알게 되기까지는 오래 걸리겠지만, 최소한의 의사소통을 위한 말이라도 하고 싶다. 

영어 공부는 나름대로 꾸준히 해온 편인데, 실력이 느는데에 의의를 두지 않고 배우는 자체를 좋아했기 때문에 실력은 전혀 늘지 않았다. (당당)

좋아하는 걸 꼭 잘 할 수 있는 건 아니더라...


- 작심한주 페이퍼를 만들어 체크 중이다.

한주동안 매일매일 하고 싶은 일의 리스트를 만들고 그걸 하면 요일에 색칠을 하는데

블로그 글쓰기도 포함. 월, 화엔 못했으니 오늘부터라도 열심히.

다른 항목 중에는 '5분 광합성하기'도 있다.

점심먹고 잠깐씩 산책을 하거나 여의치 않을 때는 화분이랑 같이 뒷베란다 산책이라도 한다. 

짧은 시간이지만 햇볕 쬐고 오면 마음도 뜨뜻해진다. 

햄언니가 사준 치자나무와 내가 사다 놓은 바질 화분을 돌보는 것도 즐겁다. 치자꽃이 활짝 피어서 향이 제법 주변에 은은하게 퍼진다.

꽃피기 전에는 아무런 향기도 없어서, 꽃 핀 담에 동료들에게 맡아보라고 강제로 화분을 들이밀고 '우와'하는 리액션을 받아내는게 요며칠의 즐거움.



치자치자~



Comment +0